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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하지 않는 창업”의 기본적인 노력

“실패하지 않는 창업의 기본적인 노력, 3

 

창업을 처음 준비하는 것에서부터 상권과 입지를 확정하고 최종적으로 사업계획 수립을 통해서 사업타당성을 검증하는 것까지 창업자에게 필요한 사항을 다루었습니다

 

안심창업, 즉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한 노력은 창업 단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그 이후가 훨씬 더 중요하지요. 그렇다면, 창업 이후에 안심창업을 위한 어떤 노력들이 실행되어야 하는지를 대략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저는 이에 대해 “SOME모형이라는 프레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구체적인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 필요합니다. 차별적 경쟁우위를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을 항상 그리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아이템 그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고, 매장의 분위기일 수도 있습니다. 고객들이 매장을 찾는 이유이기도 하고, 어떻게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감동시킬 것인가에 관한 계획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업하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거야.”라고 말한다면, “이렇게에 해당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차별화되고 실현가능 한 경쟁전략에 관해서는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업계획서를 창업하는 단계에서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창업 후 어떤 시점에서도 들여다볼 사업계획서가 있어야 합니다. 현실에 맞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수정 또는 개선해야 합니다. 그래서 항상 사업계획서의 최신버전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사업계획서는 결국차별화 된 경쟁전략의 큰 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운영관리(Operation Management)에 관한 문제입니다. 매력적인 경쟁전략이 마련되었다 해도, 이상적인 사업계획이 수립되었다 해도, 그대로 실행되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최고의 요리사에게 레시피를 전수받았다 해도 실제 그 맛이 나지 않으면 무의미합니다. 최고의 서비스 교육을 받았다 해도 매장에서 고객들이 친절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쓸모 없습니다. , 경쟁전략이 구체적으로 매장에서 실현될 수 있는 방안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쟁전략과 운영관리에 문제가 없는 사업장이라면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능성으로만 따지자면 이런 매장은 고객들이 찾을 것이고, 시간이 지나면 명소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과 제대로 소통하지 못한다면, 그 우수성이 빛을 내지 못할 것입니다. ,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광고, 홍보 등의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를 말합니다. 기존고객과의 소통이라 할 수 있는 고객관리도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실패를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되었습니다. 다만, 자영업의 경우, 이 모든 일들이 주로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지기에 실수 또는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강조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속적인 진단(Evaluation)과 처방입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변화와 혁신이 창출되기도 합니다. 변화하지 못하는 사업체는 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창업 이후의 안심창업 노력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운영관리(Operation Management), 마케팅(Marketing), 진단과 처방(Evaluation) 4가지 과제를 설정하고 영문자의 첫 자를 따서 “SOME모형이라고 정의해 봤습니다. 실패하지 않는 창업을 위해, 이와 같은 구체적인 과제를 정해두고 실천해 나간다면, 창업의 실패 위험은 크게 줄어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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