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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마케팅 총정리

페이스북 마케팅 총정리

내 관심 분야 키워드 광고를 노출시켜주는 대표적인 것이 페이스북

1년만 마케팅 공부를 하라...무슨 사업, 어떤 비즈니스를 해도 성공할 것

 

온라인마케팅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돈이 드는 마케팅과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다. 돈이 드는 마케팅이란 광고를 말하며 돈이 들지 않는 마케팅이란 홍보를 말한다.

 

  마케팅은 TV나 신문에서 뉴스거리로 보도하거나 취재할만한 이슈거리가 될 경우이다. 우리 가게나 브랜드가 사람들이 많이 찾고 뭔가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획기적으로 차별화된 사례이니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라 하겠다. (물론 요즘은 일부 언론사들은 돈을 주면 기사를 써 주기도 한다.)

 

광고와 홍보의 중간 형태가 제휴이다. 광고는 매출이 발생하던 발생하지 않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제휴는 매출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를 제공하는 등 후불방식이 일반적이다.

 

결국 일반적인 기업들은 온라인광고를 통해 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온라인광고 역시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검색광고와 노출광고로 나눌 수 있다.

 

검색광고란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에서 내 브랜드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홈페이지나 쇼핑몰사이트가 검색되게 하는 것이고

 

노출광고란 일부러 검색을 하지 않아도 평소에 내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키워드에 맞는 광고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주는 것이다.

 

검색광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네이버 검색광고인 파워링크이고 노출광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페이스북 광고이다.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해 총정리를 해 보았다. 요즘은 페이스북이 하도 광고가 많아져서 예전처럼 광고효과가 많이 좋지 않다는 분들이계신데 물론 맞는 말씀이다.

 

하지만 다른 광고채널도 마찬가지이다. 요즘은 어느 특정 채널의 한 가지 방법만을 사용해서는 내가 기대하는 정도의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내가 강의주제의 명칭을통합마케팅이라고 정의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직원 수나 매출의 규모 등 회사의 크기와 제품의 컨셉, 타겟 고객의 특성 등에 따라 거기에 적합한 매체나 채널을 선정하고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광고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해야 효율이 높고 성과가 좋은 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사례를 들면 최근 미세먼지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차량용 공기청정기 상품이 등장하였다. P사에서 출시한 G공기청정기의 판매를 늘리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마케팅을 진행하였다.

 

광고 전에는 1달에 100 ~ 200대가 판매되고 있었는데 블로거 체험단을 모집해 블로그에 사용 후기를 쓰게 하고 검색상위노출을 시작하니 1달에 700 ~ 800대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다음 단계로 타켓고객이 모여 있는 네이버의 자동차 동호회 카페에서 회원들의 아이디를 수집하고 이 DB를 페이스북에 올려 맞춤타겟으로 설정하여 광고를 하니 1달에 3,000~4,000대가 판매되었고 인스타그램 광고까지 집행하니 1달에 4,500대까지 판매가 늘어났다.

 

이상의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블로거체험단을 활용하고 검색상위노출을 하고 카페회원DB를 수집하고 크리에이티브한 동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 등 통합적으로 여러 마케팅채널과 방법을 활용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회사도 직접 마케팅을 한 것이 아니라 대행사에 맡겨 진행했지만 광고주가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이고 사전적인 지식이 있었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대행사와 신뢰관계가 구축되었기에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했다.

 

명문대 입학을 위해 고등학교 3, 대기업 취업이나 공무원이 되기 위해 대학 4년을 최선을 다해야 노력하고 집중해야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100만명이 창업하면 90만명이 폐업으로 인생이 망가지고 가정경제가 파탄나는 이렇게나 위험한 사업을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 들면 되겠는가?

 

나 역시 준비되지 않은 창업과 사업실패로 인한 인생낙오자라는 누명을 뒤집어 쓰고 낙심과 좌절의 세월을 보냈지만 꾸준한 자기계발과 노력 덕분에 비즈니스 역량을 갖게 되었고 나처럼 험한 꼴을 당해 고통 받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 마케팅교육을 하게 되었다.

 

대학진학과 취업의 예를 든 것처럼 몇 시간 동안 고액의 마케팅컨설팅이나 마케팅교육을 받았다고 과연 그 사람의 마케팅역량이 단번에 업그레이드 되어 당장에 성과를 내겠는가?

 

그런 일이 있었다면 그건 본인의 역량 때문이 아니라 마케팅대행사의 역량이요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한 것이다. 그래서 내가 마케팅교육을 거의 무료 수준으로 교육하는 이유이다.

 

비싼 돈을 지불했는데 나 자신의 마케팅 역량이 업그레이드 되지 않았다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는가? 광고로 성과를 보았다면 계속해서 마케팅대행사에 광고를 의존해야 되는게 아닌가? 통증을 완화하거나 고통을 없애기 위해 계속 마약에 의존해야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나 자신의 마케팅 역량을 개발하고 향상 업그레이드 된다면 굳이 큰 비용을 들이는 광고를 하지 않고도 내가 원하는 대로 내가 맘 먹은 대로 얼마든지 사업에 성과를 낼 수 있는 길은 참 많고도 다양하다. 나 자신이 스스로 체질이 개선되고 몸이 건강하다면 약을 먹을 필요 없이 밥만 잘 먹어도 건강한 것과 같은 이치가 아닌가?

 

제발 단기간에 뭔가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기대는 꿈도 꾸지 말기를 바란다. 인생도 마라톤이고 사업도 마라톤이다. 제발 버티기만 해라. 절대 포기하지 마라. 단기간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브랜딩을 해라.

 

나는 이런 일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나는 이 일에 미친 사람이다. 그리고 이 분야는 내가 최고이니 무조건 나에게 맡겨라. 이렇게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을 때 까지 끝까지 밀어 붙여라.

 

그러면 어느 순간 나 자신과 내 제품이나 서비스는 최고가 될 것이며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찾아오고 제품을 저절로 팔리게 될 것이다.

 

마케팅을 배우려면 고수에게 가서 배워라. 탈탈 털어 씹어 잡수어라. 꼭 내가 아니어도 좋다. 세상에 고수는 많다. 그리고 진짜 고수는 내가 고수라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다.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이 실패해도 상관없다. 나 자신의 비즈니스 역량이 업그레이드되고 있다면 이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니다. (물론 역량이 업그레이드되지 않고 시간과 돈만 날렸다면 정말 불쌍한 일이다.)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배우고 깨달은 것이 있고 내 역량이 업그레이드 되었다면 다른 사업을 하거나 무슨 사업을 해도 재기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명심하라. 닥치고 1년만 마케팅 공부를 하라. 그러면 당신은 마케팅의 도사가 될 것이고 무슨 사업, 어떤 비즈니스를 해도 성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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