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이름 관리자 이메일 jack3984@naver.com
파일첨부
제목
새로운 장관? 떠나는 장관? 중소벤처기업부의 미래?

새로운 장관? 떠나는 장관? 중소벤처기업부의 미래?

도대체 무얼 목표로 하고, 어떤 성과를 냈는가?

도대체 무얼 목표로 하고, 어떤 성과를 낼 것인가?

 

새로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우여곡절 끝에 취임했다. 다들 아는 바와 같이 공영방송에서 기자 생활도 꽤 오래 했고, 정치인으로도 꽤 거물급 인정을 받는 여당의 중진 정치인이다. 신임 장관이 스스로 말하는 것처럼 이런 이력만 보면 소위강한 중소벤처기업부에 딱 걸 맞는 인사가 아닐 수 없다.

 

그간 장관으로 선임되는 과정에서 언급되었던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더 얘기하고 싶지 않다. 이번 인사가 번복될 가능성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새로운 장관은 과연 어떠한 목표를 설정할 것인가? 그리고 과연 신임 장관이 재임하면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어떤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쟁력은 얼마나 나아질 것인가? 이런 얘기를 좀 하고 싶다.

 

새로운 장관 얘기를 하기 전에 물러나는 장관 얘기를 좀 하고 가자. 홍종학 장관은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하고 나서 첫번째 장관이었다. 동시에 문재인 정부에서 매우 큰 관심을 가졌던 중소벤처기업부의 첫번째 장관이었다. 옳은 말 많이 하던 경제학자였기에 더 큰 기대감을 가졌던 것도 사실이다. 실세 장관이라는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첫번째 장관 기간 동안 과연 중소벤처기업부는 어떤 변화를 했는가? 우리나라 중소기업 생태계는 어떤 변화를 이루어 냈는가? 우리나라 소상공인 생태계는 또 어떠했는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많이 나아졌다고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가? 우리나라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많이 나아졌다고들 인정하는가? 별로 그렇게 보이지는 않는다.

 

오히려, ‘중소벤처기업부 초대 장관이라는 이력을 한 정치인의 프로필에 한 줄 넣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 외에 도대체 무엇이 변화했는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어떤 혁신을 이루어 냈는지를 묻고 싶다. 오히려 자영업자들은 더욱 힘들어졌고, 수 많은 중소기업들은힘들어 죽겠다면서 몸부림 치고 있다. 왜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신임 박영선 장관에게도 묻고 싶다. 앞으로 중소벤처기업부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어떻게 이끌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이 무엇인가? 장관으로 재임하면서 어떠한 성과를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막연하게강한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해 얘기하기 보다, 어떠한 혁신을 할 것인가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제시해야 하지 않을까?

 

1~2년 후에 한 정치인의 프로필에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역임이라는 약력 하나를 추가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그 사이에 우리 중소벤처기업들은 어찌될 것이며, 우리 소상공인들은 어찌될 것인지에 대해서 꼭 한번 생각해 봐 주기를 바란다. 그저 중소벤처기업부라는 부처가 하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둘 게 아니라, 어떤 역할을 훌륭하게 해 냈는가에 대해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말 많이 변해야 한다. 아니 변화 정도로는 안된다. ‘혁신이라고들 하나? 하나에서 열까지 모든 게 바뀌어야 한다. 자신들 스스로 바뀌었다고 자평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진심으로중소벤처기업부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평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 몇몇 지지자의 박수가 아니라,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장이 되어 주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런 각오로 중소벤처기업부를 이끌어 주길 바란다.

이전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임명...“변화·혁신”강조
다음글 가맹본부가 가맹계약 만기 시 갱신을 거부하는데..
        
GALLERY
소자본 창업시장의 절대강자!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